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풍수지탄(風樹之嘆)

부모님이 돌아가시어 효도를 할 수 없음을 한탄하는 말로 '풍수지탄(風樹之嘆)이라는 것이 있다. 한시외전(韓詩外傳)에서 유래하는데, 오륜행실도(五倫行實圖)의'효자'편에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전한다.

하루는 공자가 길을 가고 있는데 어디선가 몹시 슬피 우는 울음소리가 들렸다.
공자가 그 울음 소리가 나는 곳을 따라가 보니 웬 젊은이 하나가 울고 있는데 자신의 이름이 고어(皐魚)라고 했다.
그는 베옷을 입고 한손에 칼을 든 채 길가에서 울고 있는 것이었다.

공자가 수레에서 내려 울고 있는 까닭을 물으니, "저는 어려서부터 학문을 좋아하여 천하를 두루 돌아다녔습니다.
그런데 집에 돌아와 보니 부모 님께서 모두 돌아가시지 않았겠습니까.
나무가 조용히 서 있고 싶어도 바람이 가만히 내버려두지 않고, 자식이 부모를 봉양하고 싶어도 그 부모는 기다려주시지 않습니다.
흘러 가기만 하고 돌아오지 않는 것은 세월이고, 돌아가심에 쫓아 갈 수 없는 것이 부모님입니다.
나는 이제 이 세상을 하직하여 부모님을 섬기지 못한 죄를 조금이라도 씻어볼까 합니다."
하고는 마침내 칼로 자신의 목을 찔러 죽고 말았다.

고어의 죽음을 본 공자의 제자 중에서 집으로 돌아가 부모를 공양하려는 자가 열세명이나 되었다.

한시외전에 전하는 시의 원문은 다음과 같다.
樹欲靜而風不止 子欲養而親不待
수욕정이풍부지 자욕양이친부대

나무는 고요하고자 하나 바람이 그치지 않고
자식은 봉양하고자 하나 어버니는 기다리지 않네.

往而不可追者年也 去而不見者親也
왕이불가추자년야 거이불견자친야

흘러가면 쫓을 수 없는 것이 세월이요
가시면 다시 볼 수 없는 것은 어버이이라네.
/좋은 글 중에서-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언명상 / 비싼 것  (0) 2013.12.06
명언명상 / 믿음  (0) 2013.12.05
명언명상 / 시각  (0) 2013.12.04
명언명상 / 비결  (0) 2013.12.03
명언명상 / 사랑  (0) 2013.12.02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