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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 옛 賢人의 名言

정도(正道)를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많고 무도(無道)하게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적다. 돕는 사람이 가장 적을 경우에는 친척마다 등을 돌리고 돕는 사람이 가장 많을 경우에는 천하가 다 따라오느니라. -"孟子"-

 

큰 지혜가 있는 사람은 영고성쇠(榮古盛衰)를 알고 있으므로 얻었다 해서 기뻐하지 않고 -font-family: 한컴바탕;"> 잃는다 해서 근심하지 않는다. 그는 운명의 변화무상함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莊子"-

 

늙어서 나는 병은 이 모두가 젊었을 때 불러 온 것이며, 쇠한 뒤의 재앙도 모두 성시(盛時)에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君子) 가장 성할 때에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菜根譚"에서-

 

자기를 아는 자는 남을 원망하지 않고 천명을 아는 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 복(福)은 자기에게서 싹트고 화(禍)도 자기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准南子"-

 

불길이 무섭게 타올라도 끄는 방법이 있고, 물결이 하늘을 뒤덮어도 막는방법이 있으니 화는 위험한 때 있는 것이 아니고 편안한 때 있으며, 복은 경사 때 있는 것이 아니고 근심할 때 있는 것이다. -"金時習"-

 

나무는 가을이 되어 잎이 떨어진 뒤라야 꽃피던 가지와 무성하던 잎이 다 헛된 영화였음을 알고, 사람은 죽어서 관뚜껑을 닫기에 이르러서야 자손과 재화가 쓸 데 없음을 안다.   -"채근담"에서-

 

십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요, 백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다. 어진이와 성인도 역시 죽고, 흉악한 자와 어리석은 자도 역시 죽게 된다. 썩은 뼈는 한 가지인데 누가 그 다른 점을 알겠는가? 그러니 현재의 삶을 즐겨야지 어찌 죽은 뒤를 걱정할 겨를이 있겠는가 .  -"列子"-

 

유익한 벗이 셋 있고 해로운 벗이 셋 있느니라, 곧은 사람과 신용 있는 사람과 견문이 많은 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유익하며, 편벽한 사람과 아첨 잘하는 사람과 말이 간사한 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해로우니라.   -"孔子"-

 

나이 많음을 개의치 말고, 지위가 높음을 개의치 말고, 형제의 세력을 개의치 말고 벗을 사귀어라. 벗이란 상대방의 덕을 가려 사귀는 것이니, 여기에 무엇을 개재시켜서는 안 되느니라 .  -"孟子"-

 

덕행을 이룬 현인은 높은 산의 눈 처럼 멀리서도 빛나지만, 악덕을 일삼는 어리석은 자는 밤에 쏜 화살처럼 가까이에서도 보이지 않는다. 어리석은 자는 평생이 다하도록 현명한 사람과 함께 지내도 역시 현명한 사람의 진리는 깨닫지 못한다. -"법구경"에서-

 

사람은 반드시 자신을 위하는 마음이 있어야만 비로소 자기 자신을 이겨낼 수 있고, 자신을 이겨내야만 비로소 자기를 완성할 수 있다.   -"王陽明 -

 

▲ 세상에서 가장 좋은 벗은 /법정-
˝홀로 사는 즐거움˝ 중에서 - ▲

 

세상에서 가장 좋은 벗은.. 나 자신이며 가장 나쁜 벗도 나 자신이다.

 

나를 구할 수 있는 가장 큰 힘도 나 자신 속에 있으며 나를 해치는 가장 무서운 칼도 나 자신 속에 있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자신 중 어느 것을 쫓느냐에 따라 우리의 운명은 결정된다.

 

나 자신만의 인간 가치를 결정짓는 것은. 내가 얼마나 높은 사회적 지위나 명예 또는, 얼마나 많은 재산을 갖고 있는가가 아니라. 나 자신의 영혼과. 얼마나 일치되어 있는 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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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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