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덕성이란 일시에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끊임없는 노력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다.
1. 처음 학교에 들어가면 읽는 법과 쓰는 법을 가르쳐 준다. 그러나 친구에게 편지를 쓰는 것이 필요한가 아닌가를 가르쳐 주지는 않는다. 또 음악은 우리에게 노래하는 법, 혹은 악기에 맞추어 춤을 추는 법을 가르쳐 준다. 그러나 어느 때 노래를 하며 춤을 추면 좋은가는 가르쳐 주지 않는다.
오직 이성만이 우리들에게 할 일과 해서는 안되는 일을 가르쳐 준다. 이성을 부여함으로써 신은 우리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 그리고 우리들이 그것으로 인해서 모든 것을 통어할 수 있는 것을 우리들 속에 부여해 준다.
신은 나를 현재의 나와 같은 것으로 만들어 놓은 다음, 나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을것이다.
˝에픽테타스, 나는 너에게 그 보잘것없는 육체나 쥐꼬리만한 운명보다는 훨씬 좋은 것을 줄 수 있다. 그러나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해서 나를 책망하지는 말아라. 나는 너에게 하고 싶다는 것은 무엇이나 다 할 수 있는 완전한 자유를 주고 싶지 않았다.
그러나 나는 너에게 나의 일부분을 주었다. 나는 너에게 선을 향하여 나아가며 악을 피할 수 있는 능력을 주었다. 나는 너에게 자유로운 이지를 주었던 것이다. 만약 내가 경험하는 모든 것에 그 이성을 맞추어 나아간다면, 이 세상에서 내가 네게 운명지워 준 대로 행하여 가는데 무엇 하나 장애가 될 것은 없으리라. 너는 모든 사람들에 대해서나 모든 운명에 관해서나 무엇 하나 울며 슬퍼할 것을 갖게 되지는 않을것이다. 일평생 이성을 갖고 평화롭고 안락하게 보내는 것이 불만족인가?˝-에픽테타스
2. 어느 임금의 목욕탕에 다음과 같은 말이 새겨져 있었다. ´매일 새로운 기분으로 일을 하라. 새로이 새로이 그리고 또 새로이 다시 시작하라.´-중국 속담
3. 성인의 덕성은 먼 나라로 여행하는 것, 혹은 높은 산에 오르는 것을 생각하게 한다. 먼 나라까지 가게 되는 것도 최초의 한 걸음으로부터 시작된다. 높은 산에 오르는 것도 기슭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공자
4. 어떤 하나의 일을 올바르게, 또 좋게 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하는 방법을 알고 있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은 누구나가 이해하고 있는 일이다. 올바르게 그리고 좋게 사는 것도 그와 똑같은 것이다. 올바르게 그리고 좋게 사는 방법을 알고 있지 않으면 안 된다. 또한 올바르게, 그리고 좋게 사는 것을 바라지 않으면 안된다.-에픽테타스
5. 참다운 덕성은 자기 배후의 그림자에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괴테
6. 사람은 자기에게 주어진 것을 마쳤을 때, 자기의 일에 정신을 기울이고 최후까지, 할 수 있는 데까지 해내고 그것을 말할 수 있을 때만이 행복하다. 만일 사람이 그와 같이 하지 않는다면 일을 끝마친 뒤에도 즐거움을 느끼지 못할 것이며, 어깨의 짐을 가볍게 했다고 느끼지도 못할 것이다.-에머슨
선을 향하여 나아갈 때 성공이 눈에 보이기를 기대하지 마라. 그대는 노력의 과실을 보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대가 나아가면 나아갈수록 그대가 목표하고 나아가는 이상도 그대를 앞서 점점 멀리 나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노력은 수단이 아니다. 노력은 그 자체가 목적이다. 노력, 그 속에 보수가 있는 것이다
/문학과 사람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