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26'에 해당되는 글 1건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열등감을 물리치는 방법

1. "나는 반드시 해낸다!"라는 말을 자주 한다. >열등감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정확하게 판단하지 못하도록 만든다. 그래서 스스로(를) 무시하는 태도(를 갖게 하)며, 자신의 역량을 과소평가하게 만드는 동시에 무기력함을 느끼게 한다. 이 때문에 무슨 일을 하든지 포기가 빠르고, 자립심이 부족하여 결과적으로 제대로 하는 일이 하나도 없다.

2. 작은 목표부터 하나씩 이루어라. > 사람들이 보통 자신이 무능하다고 여기는 순간은 언제나 난관에 부딪혀 실패한 직후이다. 실패에서 오는 열등감은 자신을 의심하게 만든다. "내가 과연 다시 일어설 수 있을까?" 물론이다. 이제부터는 단번에 최고가 되려는 욕심을 버리고 적절한 목표를 세우자. 작은 일이라도 하나씩 이루어나가는 기쁨은 정신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자신감을 되찾는 지름길이다.

3. 허영심을 버려라. > 열등감을 가진 사람과 교만으로 가득 찬 사람의 내면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이 둘은 꽤 상대적으로 보이지만, 사실 생각 하나의 차이다. 열등감이 강한 사람은 일반적으로 자존심도 그만큼 센 사람이다. 그리고 그러한 사람은 자존심에 상처를 입을까 불안해하는 경향이 강해 심리적 부담을 많이 가져 긴장을 하게 된다. 즉, 강한 자존심이 긴장을 유발(시켜) 열등감을 부채질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4. 괴로운 과거는 지워버려라. > 이제 과거에 상처받았던 일들은 모두 잊어야 한다. 더는 후회를 반복하지 말자. 안타깝게도 열등감을 지닌 사람들은 과거(의일들)에서 자유로워지기 힘들다. 과거의 좋지 못한 경험을 떠올리게 되는 순간 당신은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게 될지도 모른다. `내가 잘할 수 있을까?` 과거에 일어났던 모든 부정적인 일들을 잊고 유쾌하지 않은 과거가 떠오를 때는 그 공간에 현재의 목표를 밀어 넣을 수 있어야 한다. 이제 과거는 잊고 현재를 즐겨라.

5. 가진 게 없다고 기죽지 말라. > 당신은 어쩌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결핍된 것이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렇다고 자기 (스스로)를 무엇은 할 수 있고, 무엇은 할 수 없는 사람이라는 `편견`의 시선으로 바라볼 필요가 없다. 또한 이러한 시선으로 다른 사람의 결핍된 것에 대해서도 편견을 가져서는 안 된다. 더는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결함을 부담스러워하지 말자. 중요한 것은 `시작`이다.

6. 초심(初心)을 유지하라. >당신의 위대한 목표를 눈에 가장 잘 띄는 곳에 써 붙여라. 힘들고 지칠 때마다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되며, 심리적 방어선을 보호할 수가 있는 힘이 될 것이다. 약점에 감염되지 않으려면 늘 초심을 유지해야 한다.

7.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귀 기울여라 > 타인은 당신을 비추는 거울이다. 그들은 어쩌면 당신보다 더 자세히 당신에 관한 모든 것을 알고 있다. 당신의 장단점은 물론, 삶에 대한 가치관까지 꿰뚫고 있을지 모른다.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귀를 기울이면, 개인적인 발전에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이다.

8. 성공 > 성공은 어느 날 길에서 운이 좋게 주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자신을 극복할 수 있는 의지와 노력만이 당신의 삶에 만족을 주는 조건이다.

9. 나를 인정하라 > 성공하는 사람들의 휴지통 맨 밑에는 열등감이 있다. 그들은 일찌감치 그것들을 버렸다. 당신 삶의 주인은 당신뿐이다. 다른 사람도 아닌 나 스스로가 자신을 인정하지 못한다면, 다른 사람들에 비해 보잘것없다고 느낀다면, 당신이 앞으로 이루어 나갈 수 있는 여지마저 송두리째 사라지고 마는 것이다. /멍화린의 "10일안에 변신하기" 중에서-



Posted by 외통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