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심고 가꾼 만큼 거둔다

나는 프랑스의 농민화가 밀레의 명작[만종(晩鐘)]과 [씨뿌리는 사람]을 지극히 좋아한다.

어둠의 장막이 조용히 땅을 덮기 시작한다. 저 멀리서 예배당의 종소리가 은은하게 들려온다. 일하던 두 젊은 부부가 일손을 멈추고 조용히 고개를 숙여 감사의 기도를 드린다.

미국의 미술 평론가 반다이크는 이 그림을 다음과 같이 평했다. "만종은 사랑과 신앙과 노동을 그린 인생의 聖畵다." 참으로 적절한 비평이다. 나는 초등학교 3학년 때 처음으로 이 그림의 사진을 보고 흐뭇한 기쁨을 느꼈다. 파리의 루브르미술관에서 이 명화 앞에 섰을 때 깊은 감명을 받았다.

[씨 뿌리는 사람]도 좋다. 한 젊은이가 생기발랄한 표정으로 넓은 벌판에서 열심히 씨를 뿌린다. 역동감이 화폭에 넘치는 그림이다. 밀레는 일생 주로 일하는 농부만 그렸다. 밀레의 인생관과 예술관에 의하면, 노동 속에 미(美)가 있다. 사람은 일할 때가 가장 충실하고 아름답다고 하였다.

비유법은 사물의 핵심을 바로 이해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다. 우리는 인생을 여러 가지로 비유할 수 있다. 나는 먼저 인생을 농사에 비유하고 싶다. 봄에 땅을 갈고 씨앗을 뿌리고 김을 매고 거름을 주고 잡초를 뽑으면서 정성껏 농사를 짓고 가을에 열매를 거둔다. 콩을 심으면 콩을 거두고 오이를 심으면 오이를 거둔다. 그래서 옛사람은 종두득두(種豆得豆) 종과득과(種瓜得瓜)라고 했다. 콩을 심었는데 팥이 나는 수도 없고 팥을 심었는데 콩이 나는 일도 없다. 사람은 자기가 심은 것을 거둔다. 많이 심으면 많이 거두고, 적게 심으면 적게 거둔다. 심지 않고는 거둘 수가 없다.

인생에는 인과 업보의 법칙이 지배한다. 우리는 심지 않고 거두려는 어리석은 사람이 되지 않아야 한다. 근면과 성실과 신용과 절약과 인내의 씨앗을 뿌리면 번영과 행복의 열매를 거둔다. 거짓과 게으름과 허영과 낭비와 무책임의 씨앗을 심으면 불행과 파멸의 낙엽이 떨어진다.

인생은 농사와 같다. 자식 농사, 딸 농사, 며느리 농사, 사위 농사, 손자 농사, 남편 농사, 아내 농사를 잘 짓는 이도 있고, 못 짓는 이도 있다. 논농사, 밭농사도 중요하지만 우리는 인생 농사를 잘 지어야 한다.

우리는 하느님이 주신 아름다운 생명의 동산에서 밭을 갈고 씨앗을 뿌리면서 부지런히 일하는 인생의 성실한 농부가 되어야 한다. 네 인생의 밭에 희망을 심고 신념을 심고 용기를 심고 진실을 심고 광명을 심고 사랑을 심어라. "철학자처럼 사색하고 농부처럼 일하라."고 장자크 루소는 말했다.

땀으로 대지를 갈아라.
정성으로 씨앗을 뿌려라.
근면으로 생활을 건설하여라.
부지런히 미래를 개척하여라.
항상 감사하며 인생의 농사를 지어라.
그리고 웃으면서 생의 열매를 거두어라. /좋은글 중에서 -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