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베푸는 마음 행복한 마음

조화로운 인간관계란 주는 마음에서부터 시작된다. 받고자 하는 마음이 앞서면 상대는 문을 열지 않는다. 문을 열기는커녕 경계하는 마음이 된다. 주는 마음은 열린 마음이다. 내 것을 고집하지 않고 남의 것을 받아들이는 마음이다.

나를 낮추는 것은 열린 마음의 시작이다. 나를 낮추고 또 낮춰 저 평지와 같은 마음이 되면 거기엔 더는 울타리가 없다. 벽도 없고 담장도 없다. 거기엔 아무런 시비도 없다. 갈등도 없다 장애도 없다. 거칠 것이 없기 때문이다. 해서 주는 마음은 열린 마음이요. 열린 마음은 자유로운 마음이다. 울타리가 좁으면 들어 설 자리도 좁다.

더 많이 쌓고 싶으면 아예 울타리를 허물어라. 열린 마음은 강하다. 아무것도 지킬 게 없으니 누구와도 맞설 일이 없다. 진정 강해지려면, 어디에도 구속받지 않는 자유인이 되려면 마음을 열고 끝없이 자신을 낮추어라.

낮은 것이 높은 것이고, 열린 마음이 강한 것이다. 손은 두 사람을 묶을 수도 있지만, 서로를 밀어낼 수도 있다. 손가락은 두 사람을 연결할 수도 하지만, 접으면 주먹으로 변하기도 한다. 많은 사람이 어색하게 두 손을 내린 채로 서서 서로를 붙잡지 못하고 있다. 지혜와 어리석음이 모두 마음의 손에 달려있다.

아름다움을 아는 사람이 세상을 바로 볼 줄 알고 노래할 줄 안다. 이런 사람이 인생에 참맛을 아는 사람이다. /좋은 글 중에서-









'일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이 되어 가면서  (0) 2022.02.11
삶의 지혜를 주는 좋은 글  (0) 2022.02.10
행복의 씨앗을 심어보세요  (0) 2022.02.08
좋은 사람, 좋은 친구  (0) 2022.02.07
흔들리는 세상에 나침반 같은 삶의 지혜  (0) 2022.02.06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