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유희임천(惟喜任天)

새벽 산책 길에서 신석정 시인의 ‘대바람 소리’를 여러 날 외웠다. “대바람 소리 들리더니/ 소소(蕭蕭)한 대바람 소리/ 창을 흔들더니/ 소설(小雪) 지낸 하늘을/ 눈 머금은 구름이 가고 오는지/ 미닫이에 가끔/ 그늘이 진다/ 국화 향기 흔들리는/ 좁은 서실(書室)을 무료히 거닐다/ 앉았다/ 누웠다/ 잠들다 깨어보면/ 그저 그런 날을/ 눈에 들어오는/ 병풍(屛風)의 낙지론(樂志論)을 읽어도 보고…/ 그렇다!/ 아무리 쪼들리고/ 웅숭그릴지언정/ -〈어찌 제왕(帝王)의 문(門)에 듦을 부러워하랴〉/ 대바람 타고/ 들려오는/ 머언 거문고 소리….”

종일 무료하게 서실을 서성이다, 앉아 책보다 지쳐 누웠다, 잠들다 깨어나도 바뀐 것 하나 없는 고인 시간을 시인은 ‘그저 그런 날’이라고 썼다. 그러다가 서재에 놓인 중장통(仲長統·179~220)의 ‘낙지론(樂志論)’을 쓴 병풍 글씨에 눈길이 가서, 글의 맨 끝 구절인 “어찌 제왕의 문에 듦을 부러워하랴!”란 구절에 눈이 딱 멎었더란 얘기다.

‘낙지론’은 자연에 둘러싸인 선비의 거처와 생활을 그려 보인 뒤, 안빈낙도의 삶을 선망한 글이다. 글의 서두가 ‘사거유(使居有)’, 즉 ‘만약 거처에 ∼이 있어서’로 시작한 것을 보면, 글 속 좋은 밭과 너른 집(良田廣宅)의 여유로운 삶도 가난한 서생이 혼자 그려본 꿈인 줄을 알겠다.

안정복(安鼎福·1712~1791)은 이 글을 읽고 쓴 ‘낙지론 뒤에 제하다(題樂志論後)’에서 이렇게 노래한다. “가난한 선비 살림 본래 곤궁하거니, 삶을 다만 하늘에 내맡김을 기뻐하네. 숲속 꽃은 재배함에 힘을 쓰지 아니하고, 못과 폭포 애초부터 만드느라 애씀 없다. 물고기 새 절로 와서 동무가 되어주고, 시내와 산 빙 둘러서 들창문을 지켜주네. 이 가운데 참 즐거움 1000권의 서책이라, 손길 따라 뽑아 보면 온갖 근심 사라진다(貧士生涯本隘窮, 卜居惟喜任天工. 林花不費栽培力, 潭瀑元無築鑿功. 魚鳥自來爲伴侶, 溪山環擁護窓櫳. 箇中眞樂書千卷, 隨手抽看萬慮空).” 청빈의 삶이라 해도 꿈마저 없다면 너무 슬플 것 같다. 안정복은 방 안 책 1000권을 손 가는 대로 뽑아서 읽다 보면 자잘한 세상 근심이 간 곳 없어진다고 썼다. //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모신파(鮮侔晨葩)  (0) 2021.09.09
이장선위(易長先萎)  (0) 2021.09.02
고사성어/ 삼 - 소  (0) 2021.06.27
고사/ 사 - 삼  (0) 2021.06.23
고사/ 박 - 백  (0) 2021.06.22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