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타너스

외통궤적 2008. 6. 6. 09:15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1522.001211 플라타너스

열매를 맺는 나무 중에 괘 큰 나무 축에 드는 것이 ‘플라타너스’ 같고 잎사귀도 아주까리 잎같이 넓은 것이 시원스럽다.
 
이 나무의 이름이 호(胡)든지 왜(倭)라는 갓을 쓰지 않은 것으로 봐서 멀리 서양에서 들어온 나무인 것 같은데 ‘프’ 자를 뒤집어써서 프랑스에서 왔는지는 몰라도 서양 사람답게 무척 크고 장대해서 보기에 넉넉하다.
 
내가 태어난 마을에 '면소'가 있는데, 이 '면소(사무소)'의 둘레를 이 나무로 경계하여 울을 쳤다. 모름지기 그 무렵의 '면소'는 어딜 가던지 이 나무가 바로 '면소'임을 알릴만큼 면소와 ‘프라다나스’ 나무가 함께 시작된 것이 아닌지 모르겠다. 아무튼.
 
하늘을 찌를 듯, 세상을 가릴 듯, 마당을 내리 덮은 이 나무를 쳐다보던 내가 홀딱 반한 것은 드문드문 달린 탁구공 같은 열매였다.
 
아버지를 따라서 면소에 갔을 때의 일이니까 아득한 옛날인데, 이 열매를 얻고자 한없이 기다린 때가 엊그제 같다.
 
곧 떨어질 것 같이 드리운 열매를 쳐다보려니 하늘이 돌고 세상도 돌았다. 간간이 비치는 푸른 하늘에 섞인 흰 구름은 맡아놓은 내 열매를 싫고 둥실둥실 떠가는 것이다.
 
나는 그 열매를 놓치지 않으려고 아예 땅위에 누어 버렸다. 열매는 구름한테 빼앗기지 않았다. 아버지의 수고로 열매를 손에 넣고 나서야  일어날 수가 있었으니.
 
며칠 동안의 놀이는 이 열매의 실 같은 살결이 문드러지면서 끝장이 났지만 그 열매로 인한 추억은 ‘플라타너스’의 이파리와 함께 일생을 풍요롭게 한다.
 
우리의 지각은 무한하여서 좋다. 이 나무로 인한 나의 삶이 푸르고 높고 우거지길 평생 바랐지만 나무가 안겨준 인상을 그대로 내 것으로 만들지 못한 것이 못내 아쉽다.
 
플라타너스’가 우리고향 '면소'의 것처럼 제 나름으로 한껏 커가는 것이 이 나무의 소원일진대, 우리가 보는 가로수로 심겨진 ‘플라타너스’는 허리를 잘려서 안쓰럽다. ‘무쓰’ 바른 머슴애 머리처럼 새 순만 무성하게 자랐고 열매는 고사하고 말뚝이 돼서, 나무라기보다는 키 큰 풀같이 돼서, 내 마음을 쪼그라들게 한다.
 
농작물에 그늘 지운다고 베고, 전선을 떠 바친다고 베고, 가로수라면서도 가로등 가린다고 베고, 이정표 가린다고 베고, 가로수로는 전혀 적합지 않은 나무를 가로에다 심고 나무만 학대한다.
 
인간들아! 이 업보를 어떻게 감당하려하느냐. 그럴라치면 앵두나무나 구기자를 심는 것이 낫지 않겠는가!
 
플라타너스’는 여름엔 녹음이 필요하고 겨울엔 햇빛이 필요한 곳에 심어서 천연의 기를 살려야 할 것이다.
 
그래서, 그 나무로부터 기운을 받아서 무한 성장에로 우리의 기백을 키워 내야한다. /외통-


아침이 그 날을 알려주듯, 어린 시절은 성인을 알려준다.(밀턴)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주  (0) 2008.06.07
원산  (0) 2008.06.06
방앗간  (2) 2008.06.05
단오날  (2) 2008.06.04
여인숙  (0) 2008.06.03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