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구와 달구지

외통궤적 2008. 6. 15. 11:54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1567.001029 소발구와 소달구지

발구'의 참 말뜻은 모르지만 내가 알고 있기는 운송 수단중의 하나로 불린다고 안다. 나무로 만든 것으로 우마차가 다닐 수 없는 곳을 거뜬하게 다니는데, 특히 오르매가 센 곳에서 이용되며 소가 끌고 다니는 일종의 썰매 같은 것이다. 소와 사람이 함께 다닐 수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간다. 송아지에게 달구지를 메이기 전에 길 드리기로 쓰이는 도구이기도 하다. , 물댄 논을 써는 연장에서 그 끝에 달린 빗살과 같은 것이 없을 뿐이다.

철원에서 갓 이사 온 덕재친구를 따라서 친구네 아버지가 농사 짖는 먼 곳, 깊은 골짜기에 발구의 뒤를 따라 한나절을 갔다. 친구 따라 강남 간다드니 내 꼴이 그 꼴이었다. 아직은 그런 말도 모르고, 그저 동무가 있으면 어디든지 좋기만 한 개구쟁이 시절이었다.

우리 집엔 달구지는 있어도 발구는 없다. 발구는 쇠붙이가 붙어있지 않은 나무로만 만들고 크기도 달구지에 비해서 놀이 감처럼 작고 아담하다. 그래서 짐을 싣는 곳도 아주 작고 땅에 닿을 듯 낮다.

내가 먼저 슬며시 발구 뒷자리에 매달렸다. 얼마를 가다가는 아예 앉아본다. 우리 둘은 번갈아 가며 탔다. 얼마동안은 그대로 갔지만 호사스럽고 재미있는 이 발구에서 내가 내려오질 않았으니 덕재는 내게 질세라 저도 발구 위에 올라왔다. 이때 소의 걸음이 느려졌다. 그러니 소는 머리를 좌우로 흔들었고 방울소리는 요란해질 수밖에, 덕재아버지는 뒤돌아보게 됐다. 소를 사랑하시는 덕재아버지는 우리를 발구에서 내리도록 하신다. 아쉽지만 할 수 없다. 발구는 쉬지 않고 가는데 우리끼리 멈추어서 네 탓 내 탓만을 할 때가 아니다.

골짝에서 내려오는 바람은 나뭇잎을 훑고 그늘을 스쳐서, 한여름임에도 우리들의 목덜미를 제법 시원하게 한다. 산은 첩첩이 우리가 가는 길 양옆을 병풍치고 맑고 푸른 손바닥하늘만 빤히 열려있다. 수리 한 마리가 무엇을 노리는지 우리 위를 맴돈다. 골짝을 흐르는 개울은 쳐진 나무 그늘에 숨어서 돌 틈을 빠지는 뾰족한 소리만 요란하다. 가재 발 씻는 길가의 다락 논에는 새파란 물총새가 벼 포기 위를 미끄럼 타면서 물가 숲속으로 숨어버린다.

철거덩 철거덩 쇠 소리는 나는데 사방은 아무것도 없다. 소리는 점점 커진다. 끊이지 않는 깡통소리는 골짝을 울려서 메아리친다. 적막해야 할 골짝은 웬일인지 동네 한 복판처럼 우리의 귀를 시끄럽게 한다. 아무리 둘러봐도 소리날만한 곳은 없다. 허수아비 하나가 한 팔을 올렸다 내렸다 한다. 살아 있는 허수아비다. 덕재에게 물어서 알았다. 이는 논두렁에다 만들어 놓은 작은 물방아 고에서 나는 소리이고 허수아비의 팔놀림도 물방아를 이용해서 살린 허수아비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들짐승들을 쫓는 자동 인기척이다. 물방아는 들짐승으로부터 농사 피해를 예방하는 경고용 물건인 셈 이지만 내게는 매우 흥미 있는 놀잇감이다.

한나절, 그 물방아는 나의 물고 와 고에 붙은 깡통 조정으로 해서 그 소리가 길게 짧게 크게 작게 무디게 날카롭게 갖가지로 변했다. 또 허수아비의 팔놀림도 빨리 되거나 더디게 되게 했다. 그 날의 그 곳 짐승들은 새로운 소리에 놀라서 며칠을 그곳에 얼씬하지도 못했을 것 같다.

발구래야 들어갈 수 있고 발구래야 농사지을 수 있는 골짜기가 내가 사는 곳에도 있다는 것이 놀랍다. 넓은 들판만 바라보고 자라든 내겐 이 논두렁 물방아 골짜기가 잊혀 지지 않는 추억의 산촌 풍경으로 남아서, 늘 옛 동무를 그리게 하고 나를 그 산골짝으로 데려다 준다./외통-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조림1  (0) 2008.06.19
염원  (0) 2008.06.17
영달추억  (0) 2008.06.14
애머슴  (0) 2008.06.13
모형비행기  (0) 2008.06.12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