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하는 날

외통궤적 2008. 6. 21. 15:54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1600.001123 입학하는 날

입학하는 날이 됐다. 입학 전 면접에서는 부모의 이름과 주소나 식구들의 이름을 물어본 다음 대답하는 내용을 듣는, 지극히 간단한 것인데도 수줍어서 말 못하는 애들이 있었다.

 

혹시나 해서인지 누나와 아버지가 번갈아 연습을 시키시느라 애쓰셨다.

 

지금이야 손바닥만 한 운동장으로 보이겠지만 그때 내가 본 운동장은 드넓었다.

 

운동장 한쪽 끝에서 맞은편 끝을 보면 아득히 멀게 보였고 한 참을 걸어가야 닿을 듯했다.

 

지금과 크게 다를 바 없이 첫날은 부형들과 함께 법석이는 하루였다. 그 날의 기억이 지금까지 남는 것은 단 한 가지 이유 때문인 듯하다.

 

아마 작은 집 형님이 내게 각별한 관심이 있어서 나를 인솔했는지 모른다. 이곳저곳을 손잡고 다니면서 가르쳐주었다.

 

그러다가 운동장 한쪽구석에 놓인 미끄럼틀로 데려가서 내 또래의 어린이들 틈에 집어넣고 멀찌감치 물러서서 내 태도를 지켜보았나보다.

 

줄을 선 것도 아니고 누군가가 차례를 정해주는 것도 아니다.

 

밀치고 제치고 다툼으로 먼저 사다리를 오르려 매달리는 틈에 끼어 함께 비비고 제치고 올라감으로써 내 차례가 마련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틈바구니에 끼어 아귀다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체념하고 뚝 떨어져 서있는 나를 보다 못한 형이 한번이라도 태워줄 양으로 내게 다가와서는 내 손을 잡고 많은 아이들을 제치고 미끄럼 틀 위로 올려 보내 놓고 가버렸다. 시작종이 울려서다.

 

왜 다른 애들을 밀치고 제치질 못했을까? 이 간단한 일이 나를 내 스스로인 나로 만드는 시금석으로 작용했는지도 모르겠다.

 

이 본성의 싹은 이미 집안에서 트였지만 이 일 이후 공동생활에서 확연하게 나타났다. 개성이 굳어졌다.

 

만약 그 놀이를 줄을 서서 기다리는 의식교육 까지를 같이 교육목적으로 포함하여 가르쳤다면 개개인의 품성이 우리 사회의 발전에 도움이 되었을성싶은 생각이 들긴 하지만, 그 실 그 놀이를 통해서 아동들의 발달 과정을 알아볼 양이였다고 말한다면 달리 할 말은 없다.

 

하지만 내게는 그 일이 바로 고쳐져야 할 교육의 표적이 아니었겠나 싶은데, 이후 내게 이런 것들을 비쳐 가르쳐준 선생이나 선배는 없다.

 

어쩌면 당연한 귀결인데도 곱씹어보고 싶은 대목이다.

 

그렇다. 만약 내게 아귀다툼을 해서라도 타야 된다고 가르쳤다면 아마도 나는 사생을 결단할 듯 다른 애들을 제쳤을 것이다.

 

내가 나를 잘 알지만 그렇게 하고도 남을 내 성정이기 때문이다. 많이 참고 견디기도 하지만 그 반대로 때때로 결심을 하면 통제 할 수 없을 때가 있으니 그렇다.

 

지금도 작은집의 형님을 보면 그 일이 떠오르는데, 모름지기 형님은 전혀 기억하지 못할 것이다.

 

기억, 그것은 각자의 심리적 반응에 따라 마음에 새기는 조각의 깊이와 크기와 형태에 따라서 다르고, 더욱이 세월의 풍화에 문드러져서 패였든 조각 자국이 지워지고 마침내 그런 일이 이었는지조차 모르기도 하고, 점점 깊이패서 그 모양이 뚜렷해지는 것일 수도 있겠다.

 

아마 마음에 새기는 마음 판이 얼마만큼 자극을 받고 얼마만큼 순수했느냐에 따라서, 새기는 깊이가 깊어져서 세월이 가도 문드러지지 않는, 그런 새김이 되어서 기억되는 것일 게다.

 

그 일이 일 학년 생활을 통 털어서 유달리 그 일만 기억된다는 것은 그만큼 충격이 컸기 때문일 수도 있다.

 

하찮은 일이 맴돌고 있는 이유는 내가 바로 그 점을 내 생의 좌표로, 늘 기억하며 그 때마다 옳은 판단을 하고자 노력을 하는 과정을 통해서 되새기고, 되새기고를 반복해서 오늘까지 기억하는지 모를 일이다.

 

어디를 가나 어린이 놀이터가 있지만 그 옛날처럼 분비는 곳을 보지 못한다.

 

단순한 생각으로 말한다면 어린이들의 사회적응 훈련이 잘 된 것으로 치부하고 싶다.

 

잘못 비추어 생각한다면 옷 빨아대기 귀찮은 부모들의 억제 탓으로 여긴다면 요사이 부모들의 모독이 될까?

 

하여튼 내 어릴 적의 미끄럼틀은 쟁취의 장이였으니까.

 

부러울 따름이다.

 

지금도 나는 줄서기에 불만이 없고 이를 즐긴다. /외통 -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디와 버찌  (0) 2008.06.21
산술쎄트  (0) 2008.06.21
외사촌  (0) 2008.06.21
통조림1  (0) 2008.06.19
염원  (0) 2008.06.17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