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외통넋두리 2008. 10. 30. 16:02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기도

5551.040110 기도

 

안개 속을 헤쳐 가듯 살아온 나의 삶에서도 지척(咫尺)을 분간할 수 있을 만큼의 귀가 열렸고 발걸음을 옮길 만큼 눈이 뜨였고 무언가를 잡을 수 있을 만큼 주위가 보였다.

 

이것이 내가 사는 세계다. 나는 오감이 닿는 만큼만 내 영역으로 삼아 거기에서 비벼 살면서 조금씩 둘레를 넓힐 수가 있었다. 그렇다보니 가족에 대한 사랑도 옹색하게 되었고 나 스스로에 대한 자존도 그렇게 -자학에서 벗어날 날이 없는- 그런 집안을 꾸려갔다. 

 

그렇게 살아가면서도 마음을 둔 한 곳이 있으니 그것은 혈연(血緣)이다. 그 혈연에 대한 집념의 표현이란 것이 겉으로는 남들과는 비교 될 수 없을 만큼 얕고 희미할지언정 내심 아들에 대한 의미는 크고 깊고 넓기만 하다.

 

사회활동에서의 좁은 영역을 벗어날 수 없는 내가 사고(思考)의 영역이라도 넓힐 수 있었던 것은 오로지 그 사고가 온전히 남의 영역만은 침해하지 않는 절대성을 가지고 있는 때문이고, 그것은 또한 나를 옭아 죄는 물리적이거나 사회적인 것이 아무리 심해도 내 영혼의 영역까지는 말살하거나 침해할 수가 없다는 신념 때문이다.

 

내 힘의 한계가 뚜렷하여 넘볼 수 없는 세상, 이상을 저버린 채 오늘의 삶만이 오직 전부였던 나는 나를 최소한으로 줄여서라도 존립의 형태만은 지켜나가야 할 소명이 있다고 늘 생각했다.

 

그 소명은 조상과 후손의 사이에 있는 나를 소멸시키지 않는 일이다. 이런 소임을 조상이 몸속에 심어주지 않았을까! 가르쳐주지 않았을까! 하여 은연중 본래의 나를 생각하게 되고, 그리하여 조상의 얼을 늘 잊지 않고 살았다.

 

조도(照度)는 언제나 내 발걸음을 떼어놓을 만큼만은 밝았다. 그만큼 나를 움직이게 한 것은 내 자각의 샘에서 끊이지 않는 자아의 인식, 조상의 뿌리에 둔 그 인식 탓일 것이다.

 

그렇게 믿는다. 수없이 많은 조상들의 끈이 이어져서 내 오늘이 있겠기에, 하루도 쉬지 않고 그 뿌리들의 각 세대마다 그들에게 있었을 그들의 오늘을 다음 세대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의지로 살았을 것이기에, 나를 돌아보는 오늘의 나도 역시 내 후세를 위하는 것만이 내 존재의 전부가 될 것이란 생각에 이른다.

 

숙연하고 겸허하게 나를 본다. 그래서 내 오늘의 삶은 아들이 그의 삶에서의 오늘의 매순간을 풍요롭게 하는 것만이 내가 이 세상에 있는 이유일지도 모른다는 생각까지 이르게 되었고 이 도리를 다함이 바로 내 존재이유임을 깨닫게 되는데, 아스라이 먼 옛날의 조상들이 살았을 진지한 삶을 이어 다음으로 이어가는 가장 원초(原初)적인 삶이 오늘의 내가 살아야 할 자세일 것이라고 여긴다.

 

나는 한 발자국의 내디딤도 결코 소홀할 수가 없다. 소중하고 의미 있는 이 작은 발자국에 내 모든 것을 걸어도 허물이 안 될 것이다. 그래서 어떻게든지 끈을 이으려고, 끊기지 않게 하려고 마음에 다지고 또 다지면서 아들의 성장을 빈다.

 

아들이 먼 훗날의 후손이 아들을 기리는, 그런 한 매듭으로 남아서 더불어 기리고 이어가는 ‘나’를 이어주기 간절히 바라면서 오늘 이 아침을 열고 있다.

 

안개는 어쩌면 내 삶의 전 과정에서 걷히지 않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는  계속 생명의 숨을 쉬며 헤쳐 나갈 것이다. /외통-

 



'외통넋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관  (0) 2008.11.07
두분  (0) 2008.11.05
회귀2  (0) 2008.10.29
잔해  (0) 2008.10.28
이모  (0) 2008.10.17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