숟가락2

외통인생 2009. 1. 5. 10:14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숟가락 2

9257.011009 숟가락 2

목욕을 다녀오는 길에서 우연히, 아주 우연히 티셔츠 왼쪽 주머니에 손이 닿았다. 이만원이 들어있는 것을. 잃었던 물건을 찾은 듯 기쁨이 새삼스레 넘쳤다.

‘살강 밑에 숟가락 줍기’의 속담이 생각난다. 아직 이 속담의 참뜻을 실감하지 못 했었는데 이 순간에 그렇게도 이 속담이 눈앞에서 뒤집히는, 반전의 의미로 역전될 수가 있을까 싶게 기쁘다.

‘내 집 숟가락’인 내 돈이 이 순간 그렇게도 절절하게 내 것으로 되어본 적이 아직 없었다. 자기 집의 것인데 주워 본들 자기 것이니 무슨 이득이 있어서 기쁘겠느냐고, 바보 같은 짓이 아니냐는 투의 속담 이야기인데, 실제로 당해 보니 이것은 공 것 이상인 완전성이 있고 잃었던 것을 되찾은 기분 이상으로, 복권이라도 당첨된 듯 기쁘다. 길을 가다 주운 공 것 보다 몇 갑절 그 기쁨이 크다. 누가 내 물건을 훔쳐간 것도 아니다. 내가 내 것을 잊고 있다가 새로 찾았는데도 이렇게 흐뭇하다니. 황홀하다.

어떤 사람은 말할 것이다. 거기 있는 것을, 제자리 그대로 있는 것을, 그래도 이 하늘아래 있는 것이 틀림없는 것을, 왜 그러냐?

이는 당해보지 않은 사람의 피상적 말이다. 건망증도 이런 때는 생활의 활력소가 되고 살아가는데 도움을 주는 좋은 면을 보여주는, 한 사례로써 속담의 이중적 의미에 머리를 끄덕인다.

살강 밑에 있는 것이라도 떨어진 그때에 주었다면 내내 내 것이고, 잊고 있다가 눈에 띄었을 땐 새롭게 사들인 것이다.

이렇듯,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가 찾지 못하는 진리(?)가 숨어있다. 사람의 일상은 명료한 이치로 가득 차 있건만 우리는 그것을 모르고 세상 탓, 내 탓만 하며 살아간다. 생각에 따라서 기쁨과 슬픔이 나누어지는, 우리 삶의 나날은 풍요롭다. /외통-



'외통인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사  (0) 2009.01.08
몸부림1  (13) 2009.01.07
뜬구름  (0) 2008.12.23
토끼풀  (0) 2008.12.20
때1  (0) 2008.12.15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