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

외통인생 2009. 1. 19. 10:23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정성

9575.040725 정성

외줄 타기 내 삶에서 잊히지 않는 수많은 사연, 그 속에서도 깃털처럼 가볍지만 그래도 털어버릴 수 없는, 한 토막 일이다.

보아 주는 이 없는 홀로 줄타기, 손뼉을 치면서 부추기는 사람도 없고 떨어질까봐 마음 조릴 사람은 더더욱 없는, 내 홀로 줄타기다. 그렇다고 나를 지켜보는 감독이 있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내가 스스로 맨 줄이기에 떨어지면 다시 시작하면 되련만 그렇게는 할 수가 없다. 그것은 스스로의 약속 때문이다. 떨어지면 다시 매지 않을 약속, 그것은 아버지의 무언의 가르침인 성실의 길이었다. 그래서 성실성의 본보기인 외줄을 타는 것이다.

이렇듯 떨어질 수 없는 한 번의 줄타기에서 내 줄 밑을 지나면서 내게 손짓 한 번하고 지나간 그 사람들을 나는 잊을 수 없다.

유난히 하관이 바르고 서글서글한 눈이 마음을 평안하게 하던 그 생면부지의 사람은 내게 커다란 손을 흔들어서 잠시 나를 힘나게 하던 시골의 지방공무원이었다. 단지 내 손에 든 부채를 보면서 줄에서 떨어지지 말라고 손을 앞으로 저었던 그 신사에 나는 십 년 걸이로, 그것도 우연하게 만나지만 나는 늘 그를 바로 볼 수 가없었다.

사무소에서 십 리나 더 산골짝을 거슬러 올라간 산골 마을의 그 집에서 잠시 머물면서 밥 한 끼 얻어먹은 것, 내 갈 길에서 잠시 주춤거릴 때 시선을 맞추었을 뿐인 그지만, 내 기억에서 떨칠 수 없는 것은 내 줄타기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보낸 그의 눈짓이 내게는 지극한 평안을 주면서 내 줄타기를 이어가도록 했기 때문이다.

나의 긴 줄타기 생에서 그 며칠은 한 발짝도 안 되는 짧은 날이지만 그 시간을 초월한 불망(不忘)지은의 그림자로 새겨진다. 나는 오늘 그를 되새긴다.

살면서, 한 번도 내 마음에 만족할 만큼 마음을 그분에게 쓰지 못한 나, 바쁘다는 핑계의 내 변명에 발목 잡혀서 아직도 털어 버리지 못하는 그분, 이렇게 마음속으로 만나 본다.

허긴 억만 금을 싸 간들 줄타기의 내 삶을 되돌릴 수는 없다. 생각 같아서는 그 때로 되돌려서 줄에서 내려서 한 번 꾸뻑 인사라도 하고 다시 탈수도 있으련만 이제는 아득히 흘러간 지난 날, 나 그나마 잊히지 않는 내 마음이 그리로 날아 갈 뿐이니 그것을 다듬는다.

아직은 우선해야 할 일이 쌓여 있어서 그 일을 차근차근히 풀어갈 양, 나는 아직 줄 위에서 땅위에 떨어지지 않으려는 부채질을 한다. 이 부채를 놓는 날이 아마 그분을 찾는 날이 될 것 같다. 그런 다음 내 마음 홀가분하게 술 한잔 나누면서 지난날의 고마움을 털어 놓고 하늘을 보리라.

아마도 그분은 까맣게 잊고 있을 것이다. 다만 그의 눈에는 평지를 걸어가는 나를 보았을 것이고, 그런 나에게 손을 흔들었을 뿐인지도 모른다. 나 홀로 광대의 외줄을 타는, 그 줄이 보이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는 나와 같은 성 바지의 연고로 해서 손을 흔들었던 것, 그것은 필시 사슴을 포수로부터 보호해 준 나무꾼 시조(始祖)의 피가 아직도 절절히 넘쳐흐르고 있기 때문이리라. /외통-



'외통인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별한 날  (0) 2009.01.27
  (1) 2009.01.24
꿈3  (1) 2009.01.18
  (0) 2009.01.17
과자  (0) 2009.01.15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