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삶

외통궤적 2009. 1. 20. 10:18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9576.041027 연어삶

왜 우울한지! 어쩐지 잔뜩 흐려서 곧 비라도 한 바탕 쏟아 질 것 같은 마음, 가눌 수 없는 마음, 늘 개여서 산들바람까지 불던 내 마음의 일기가 몹시 낮아진 기압으로 짓눌려 있다. 먹구름이 잔뜩 끼어있다.

곰곰이 생각해보니 내 노후를 바라보는 이웃과 동료들의 쓴 소리가 마음을 거스르는 것이다. 나하고 전혀 무관하거나 내 처지와 상관없는 일일 것 같으면 아무리 듣기 싫은 소리도 담담하게 내게 와 닿아야 하련만 그렇지 못하니 아마도 나는 아니라고 하더라도 나와 관련지어진, 나를 떠나서 생각할 수 없는 일이기에 드리워지는 말 그림자인 것 같다.

맞는 말 같기도 하고 전혀 나하고는 어울리지 않는 말 같기도 한 그 말, 내 처신에 그들은 의아해 하면서 맞서는 그 말, 바른 말이라면서 그 길을 일러 준다는 그 말이 도무지 내 입지하고는 걸맞지 않다.

그들은 나를 통상적인, 보통의 환경에서 살아 온, 그런 사람을 보는 시각에서 보며 대한다. 그들이 입지에서, 그들의 판단 잣대로 나를 재니 그럴 수밖에 없을 것이란 생각을 하면서도 구름은 영 걷히지 않는다. 그들은 온 가족이 이 땅에 살고, 가족이란 공기의 흐름 속에서 숨 쉬며 이어 살다보니 이즈음 흔해빠진 자식과의 관계를 단 칼로 나누어서 생각하는, 가계 구조를 내세우고 나를 그 틀 속으로 몰아넣으려 한다.

그들은 내 심신 상태와 내 입지를 헤아릴 수 있는 정서가 아니다. 어쩌면 동그랗게 다듬어진 전통적 삶에 식상한 그들은 그 낡은 껍질을 깨고 튀어나오고 싶었는데, 눈으로 확인되는 내 생활 태도가 그들의 마음을 오히려 거스르는 것인지도 모른다. 깊숙이 숨어있는 그들의 마음을 드러내려 나를 몰아세우고 싶을 뿐이다. 나는 그들과는 다른, 태생(胎生)적 과거가 있고 그들과는 전혀 다를 궤도를 가고 있는 것이다. 이 궤도를 그들은 함께 할 수 없었고, 그러니 앞으로도 그 궤를 따라 갈 수 없음을 알지 못한다.

이 사회에 내 디딘 출발부터가 다르고 그 때의 다짐부터가 다르다. 내가 그들처럼 내 사생활을 앞세워 가정 구성원과 반목진다면 나는 이제까지의 발자취를 깡그리 지워버리는 어리석음을 저지른다는 것을 그들은 모른다. 나는 내가 갈 궤도가 따로 있는 것이다. 그 궤도는 다름 아닌 내 존재를 영원히 남기는 것이다. 그러려면 나를 희생함으로서 만이 가능함을 그들은 이해하지 못한다. 내가 만약 그들과 같이 내 대에서 내 위주로 살다 간다면, 내가 이 땅에 발 디딜 때의 다짐과 내 행적은 서로 엇물려서 상쇄되어 말소되고 마는, 이 비극적 현실을 그들은 알 까닭이 없다.

연어의 삶을 살고 싶은 나와 위험에 처해서 제 자식을 잡아먹는 어떤 야생의 삶은 지극히 대조되는 것이면서도 두 경우 다 자식 사랑의 한 단면임은 두말할 나위 없다. 연어의 삶을 살고자하는 내 처신을 그들은 이해하지 못한다.

그들에게 야생 동물 세계에서의 이런 자기희생의 모성, 부성을 따르려는 특수 족도 있다는 것을 남다르게 보여주고 싶은 심경이다.

바라건대 특별한 삶을 사는 내게 가소로운 또 다른 흥미 거리가 있을지라도 그 것이 그들과 견주어 볼 수 없는 무엇이 있을 것이란 생각으로 바뀌어서 내게 대한 한낱 작은 부러움이 싹트길 바랄 뿐이다.

나는 점점 내 처신의 합리성을 찾기 시작한다. 그렇다. 내가 이제 내 안위를 위해서 내 주장대로 처신한다 해서 애들이 이설을 입에 담지는 않을 것이다. 내 마음속 한 구석에 검은 점이 자리 잡아서 이제까지 지우지 못하고 있는, 내가 갖고 있는 할아버지에 대한 인상처럼, 행여나 나 또한 애들에게 그와 같은 인상을 심지 않을까 두렵기도 하다.

내가 잘못 하면 애들 마음은 검게 물들 것이다. 검게 물들어서 지워지지 않는 응어리진 검은 점 말이다.

내가 사는 이 시간은 오직 내 대를, 내가 이어갈 몫을 다함으로써 나를 있게 한 내 부모에 대한 도리, 선조에 대한 도리, 창조주에 대한 도리를 다함을 그들에게 당당히 선언하고 말 못한 그때의 당황하든 나, 답답함을 피력하고 응답하리라.

나는 연어의 삶을 살리라고. 나는 자식에게 먹히리라고.그래서 나를 소진하리라고.끝내는 나를 온전하게 하리라고. 이제,먹구름은 바람에 날아갔고, 마음은 파란 하늘로 가득하다. /외통-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통궤적 찾기  (0) 2017.02.26
신원  (2) 2009.02.06
노래  (0) 2009.01.03
괸돌  (0) 2008.12.28
스승  (1) 2008.12.2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