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祖, 宗, 君 ★

祖와 宗의 差異點

이 차이를 알기 전에 먼저 알아두어야 할점이 있다. 祖와 宗 같은 名稱을 일컬어 '廟號' 라고 하는데 歷代王과 王妃의 神主를 모시는 宗廟에 神位를 모실 때 쓰기위한 것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王이 죽고 난 후에 붙인 名稱이다.이 廟號의 뒤에는 祖와 宗이 붙게 되는데, 보통 祖는 '功'이 卓越한 王 에게 붙이게 된다. 즉, 나라를 세웠거나 變亂에서 百姓을 구한 커다란 業績이 있는 王이 祖가 된다.

朝鮮을 開國한 '太祖' 李成桂가 그랬고, 壬辰倭亂의 大患亂을 극복한 '宣祖'가 그랬다. 또한, 大王이라고 推仰을 받는 英, 正祖'가 그랬다. 그리고 앞선 王의 治績에 이어 '德'으로 나라를 다스리고 文 을 隆盛 하게 한 平凡한 王은 宗 으로 부르게 된 것이다.

이러한 廟號는 臣僚들이 王의 一生을 評價해 정했다고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이미 정한 廟號를 바꾸는 경우도 있었는데 例를 들면 宣祖의 경우, 처음 廟號가 宣宗이었으나 國難(壬辰倭亂) 극복 등 커다란 공이 있다고 일부 臣下들이 주장해 宣祖로 바꿨다고 한다. 이와는 다르게 '君' 이라는稱號도 보여진다. 君이라는 것은 원래 王子들이나 王의 兄弟,   또는 宗親府나 功臣에게 주어지던 호칭이었다. 그러나 光海君과 燕山君의 경우는 在位 期間 中 國家와 民生에 커다란 해를 끼친, 暴君 으로서 폐위되었기 때문에 왕으로 대접하지않고 君으로 降等된 것이다. 따라서 歷代 王과 王妃, 追尊王(실제로 王位에 오르지는 못했지만, 죽은 뒤에 廟號가 내려진王)과 王妃의 神位가 奉安 되어있는 王室의 祠堂인 宗廟에서도 光海君과 燕山君의 神位는 찾아 볼수가 없다. 訓民正音을 創製한 世宗은 현재에는 '世宗大王'으로 推仰을 받고 있지만, 當代에는 '祖'의 班列까지 오르기에는 未洽한 王으로 인식되었던 것 같다. 또한, 光海君은 中立外交로써 외교적 역량을 발휘 했지만, 反政勢力의 正當性 確保를 위해'君'으로 낮춰 기록된 것으로 보여진다.

▶ 祖 - 太祖. 世祖. 宣祖. 仁祖. 英祖. 正祖. 純祖 등7명으로 創業君主, 中興君主나 큰 國難을 극복하였거나, 反政을통해  卽位한 王들을 밀하며,

▶ 宗 - 27명의 왕 중 9명을 뺀 나머지 왕들로 '守成'을 한 王에게 붙혀 지며, 祖와 宗의 기준이 曖昧하며 당시의 형편에영향을 받아 이루어진 것으로 보여 진다.

▶ 君 - 燕山君. 光海君反政으로 축출됨으로써 庶出王者에게 쓰는 君으로 降等되었으며 實錄 또한 燕山君日記. 光海君 日記로 철저한차별을 받고 있다.무릇 爲政者는 歷史를 무서워 해야만 한다.하기사 죽고나면 그만이지 하면 하는수 없는 일이고....

廟號 祖와 宗, 그리고 君이라는 것은 王이 죽고 나서 廟에 붙이는일종의 廟號다. 따라서 살아 生前에는 절대로 자기의 廟號를 알 수 없다.

총 27名의 王을 順序대로 羅列하면,太祖, 定宗, 太宗, 世宗, 文宗, 端宗, 世祖, 睿宗, 成宗, 燕山君,中宗, 仁宗, 明宗, 宣祖,光海君, 仁祖, 孝宗, 顯宗, 肅宗, 景宗,英祖, 正祖, 純祖, 憲宗, 哲宗,高宗, 純宗이다.

먼저 君은 일반적으로 暴君으로만 알려져 있는데, 하지만그 보단 反政에 의해 물러나 君으로 降等된 王도 있으며,朝鮮時代에는 3명이 존재하는데, 魯山君(端宗), 燕山君,光海君 이다. 이중 魯山君은 後에 端宗으로 復位가 된다.그러나 祖와 宗의 基準이 不明確하고 模糊하며 당시 執權勢力들에 의해 政治的으로 決定된듯 보여진다.

-옮긴 글-

'사적跡蹟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선시대 기록  (3) 2009.07.04
우리의 상처  (0) 2009.06.27
우리의 백자  (0) 2009.06.04
국보와 보물  (0) 2009.05.30
열성 어필 십이 편  (1) 2009.04.07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