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발을 알면 건강이 보인다

사람의 신체부위 가운데서  많은 노동을 하면서도 그에 비해 비교적 관심을 받지 못하는 기관이 있다. 바로 발이다.

하루 종일 무거운 몸을 지탱하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수고로움을 기꺼이 감당하지만, 갑갑한 신발이나 더러는 예쁘다는 이유로 맞지 않는 신발로 인해 피로해지기도 쉽다.

발은 피가 심장으로부터 내려와서   다시 돌아가는 유턴 지점으로  인체 모세혈관의 약 60%가 분포해 있음과 동시에 자율신경이 충분히 분포되어 있어 제 2의 심장으로 불릴 만큼  건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편 발바닥에는 오장육부 및 인체 각 장기에  상응한다고 알려진 반사구들이 분포하는데, 발을 살펴봄으로써 그 사람의 건강상태를 대략 짐작해 볼 수 있다.

또한 발에 분포한 경혈의 자극을 적절히 자극하는 것만으로도  각 기관의 기능을 촉진하고 긴장을 풀 수도 있다.

그러므로, 발만 건강하게 잘 관리해도 인체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하겠다.

※ 내 발을 한번 살펴볼까?

1) 발가락이 누렇다 : 대개 간과 신장기능이 원활하지 못하여 혈액속의 독소가 분해되지 못한 경우


2) 발이 전체적으로 푸르스름하다 : 아드레날린이나 인슐린 이상에 따른 당뇨병을 의심


3) 발이 쉽게 붓는다 :피로하게 되면 흔히 관찰되지만, 증세가 지속된다면 간기능저하를 의심


4) 복숭아 뼈가 구분이 안된다 : 신장기능의 저하로 노폐물 배설이 잘 안되는 경우

5) 발이 자주 저리다 : 혈액순환이 순조롭지 못한 경우


6) 둘째, 셋째 발가락이 뒤틀리거나 굳고 통증이 생긴다 :위장에 문제가 없는가 살펴보거나 맞지 않는 신발에서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 발관리 이렇게 하자

1) 족욕 가정에서 발의 피료를 풀어주기. 가장 쉬운 방법 중의 하나는바로 족욕이다. 발의 혈액순환이 원활해 지면 심장으로 들어오는  혈액순환의 흐름도 좋아져서 노폐물의 배설 및 순환개선효과가 증대된다. 방법은 무릎 아래 약 10~15cm 되는 지점에서 발 전체를 섭씨 약 40~45도 가량의 뜨거운 물에 15~20분간 담근다.  이때 물이 식지 않도록 뜨거운 물을  계속 부어주며서 담요를 다리위에 덮고 있으면 온 몸에 땀이 나면서 효과가 더욱 증대된다.  족욕 후에는  미지근한 생수나 매실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족욕을 할 때 찬물과 더운물을 교대로 하는 방법도 있는데, 위와 같이 뜨거운 물에 약 2~3분, 섭씨 약 15~20도의 차가운 물에 20~30초 정도를 교대로 반복하기를 약 3~5회 하고 찬물에서 끝내면 된다.

2) 경혈점 누르기. 무릎이하에서 자극하기 좋고 발건강 및 전신건강에 도움이 되는 경혈은 용천, 팔풍, 족삼리를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용천혈은 발가락 전체를 발바닥으로 굽혔을 때 발 가운데에서 약간 위로 오목하게 들어가는 부위이다. 사람에 따라서는 이곳을 자극하였을 때 자지러질듯한 통증을 느끼기도 하는데, 그만큼 순환장애가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양손으로 눌러주는 것도 좋지만,자극량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볼펜의 끝을 거즈로 감싸서 사용하거나,지압봉, 지압도구등을 이용하여도 좋다.

-팔풍혈은 양쪽 발가락 사이사이의 움푹 패인   8개의 경혈을 말하는 것이다. 발가락 끝의 순환이 잘 안되어 시리고 저리고 발바닥에 쥐가 나는 경우에 특히 활용하면 좋다.

- 족삼리혈은 다리를 펴고 정강이   뼈를 아래에서 위로 훑어 올라갈 때  무릎뼈에 아래 약 5~6cm 정도에서 걸리는 지점에서  바깥으로 3~4cm정도의 위치에 있다.피로가 심하고 다리가 쉽게 부으며  근육에 쥐가 잘 나는 경우에도 응용해 볼 수 있다.

3)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 운동

- 벽면을 마주하고 허리를 세운뒤 선다. 한 쪽 발을 보폭보다 좀 더 크게 뒤로 뺀다.  뒤로 내민 발의 아킬레스건 부위가  자극이 되도록  양손을 벽을 힘껏 밀면서 다리에 힘을 실어준다. 1회에 10번씩 3세트를 기본으로 하되, 회수를 점차 늘인다

- 바닥에 앉아서 허리를 똑바로 세운 뒤 배에 힘을 주고 두다리를 쭉 뻗는다. 양 손은 엉덩이뒤에 두고 힘을 가볍게 준다.발목을 최대한 몸쪽으로 당겼다가, 다시 최대한 발끝까지 뻗어준다. 당기는 동작과 미는 동작을 각각 8~10초씩 유지하고, 약 3~5회 반복한다. 이어서 발목을 천천히 큰 원을 그리듯이 안쪽과 바깥쪽으로 돌려준다.  출처: 경희대 동서신의학병원보(안면마비센터 침구과 우현수 교수)

'질병과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정복  (0) 2009.12.03
노인들은 왜 잘 넘어지나 .  (0) 2009.12.01
커피와 건강  (0) 2009.11.27
노화예방  (0) 2009.11.27
간이 건강하지 못하다는 신호 20가지  (3) 2009.11.26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