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노년건강 정보

노년의 건강

운동이 최고노인 3명 중 1명이 심장과 뇌의 혈관이 막혀 숨진다.

혈관이 막히지 않기 위해선 운동이 최고. 30분씩 매주 4회 이상 한다. 운동 강도는 줄이되 시간은 늘이는 것이 요령. 노래를 부르긴 힘들지만 말은 할 수 있는 정도의 운동량이 적당하다.

 

小食보다 素食

열량을 줄이면 오래 사는데 유리하다는 것이 최근 원숭이 실험의 결과. 불필요한 열량제한보다는 육류와 지방을 줄인, 곡류와 채소 위주의 소박한 식단이 바람직하다.

칼슘이 아킬레스건   

전체 노인 중 절반이 칼슘 섭취가 일일권장량에 못 미친다. 칼슘이 부족하면 뼈가 약해지고 신진대사가 떨어진다. 우유와 멸치를 즐겨 먹자.

정기검진이 암 극복의 비결

연령과 암 발생률은 정비례한다. 조기발견하면 대부분 완치된다. 매년 한차례 위내시경(위암) ,간초음파와 혈액검사(간암) , 질 세포진검사(자궁경부암) , 유방엑스선촬영(유방암) 을 받는다. 콜레스테롤과 체중은 걱정 말아야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과체중은 성인병의 적신호. 그러나 이는 중년층의 이야기다. 노인들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저체중일수록 오히려 사망률이 증가한다.

우선순위는 눈

실명의 최대원인인 당뇨망막증을 비롯해 망막변성증, 녹내장 등 많은 안과질환이 나이 들어 급증한다. 이미 손상된 시력은 되돌릴 수 없지만 조기발견하면 약물요법과 레이저치료 등으로 악화를 막을 수 있다.

 불면증엔 햇볕을

새벽에 깨면 다시 잠을 못 이루는 불면증이 흔하다. 낮에 충분히 햇볕을 쬐고 밤엔 조명을 어둡게 유지하다 취침 직전 완전히 불을 끄도록 한다.

에스트로겐이 보약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폐경증후군의 극복과 골다공증 및 심혈관질환의 예방효과가 있다. 최근 노인성 치매와 골절예방효과까지 입증됐다. 여성 노인은 하루 한알 에스트로겐 복용이 필수.

독감예방주사를 맞자

65세 이상 노인이 독감에 걸렸을 때 사망률은 25~44세보다 1백배, 45~64세보다 20배나 높다. 독감은 12~2월에 유행하지만 예방접종은 10월말까지 해야 한다.

비보호 좌회전에 주의해야

노인들은 시력의 노화로 시야가 좁아지고 차량속도에 둔감해진다. 시야가10%씩 좁아질 때마다 교통사고 확률이 16%씩 증가한다. 가장 위험한 교통사고 유형은 비보호좌회전시 반대차선 차량과 충돌. 가능하면 신호등이 있는 곳까지 직진해 유턴하는 것이 안전하다. -옮기 글-

'질병과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를 맑게 하려면?  (1) 2010.04.28
뇌경색예방  (1) 2010.04.24
건강장수지침  (0) 2010.04.21
몸이 말하는 위험 신호 34가지  (2) 2010.04.13
간이 건강하지 못하다는 신호 20가지  (2) 2010.04.07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