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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람으로 태어났으니    2 인간은 무슨목적으로 생겨났는가  3 존재함에는 공통적인 면이 있다.  4 불가사의한 힘  5 인간은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니다.  6 신체의 고통은 낫게 하기 위한 것  7 고통에 지는 것은 옳지 않다.  8 고통을 느낄 때  9 육체의 고통은 개인적인 것이다  10 육체의 고통은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지 않는다.  11 오로지 자기의 선심을 드러내려고 하는 짓은 야만적  12 건강이 최후의 목적은 아니고 최초의 조건  13 죽도록 의무를 다한 사람, 죽도록 자기에게 충실한 사람     14 자기를 바르게 살게 하는 것이다.  15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은 아니다.  16 바르지 못한 일이란?  17 훌륭한 일이란, 인생에 보탬을 주는 역할이 있는 일.  18 사람을 참으로 살게 하는 길  19 돈의 노예가 되지 않는 것  20 쾌락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주어진 보수다.  21 성욕을 죄악시하는 것은 잘못이다.  22 연애는 훌륭한 자녀를 두기위해서 한다.  23연애는 인생의 시고 꽃이다.  24 중요한 일이란 무엇인가?  25 인생에서 사랑을 뺀다면 무엇이 남는가 ?  26 죽어 없어지지 않는 것이란 무엇인가?  27 태어나지 않은 인간의 전신이 얼마나 많은가!  28 자연의 의지가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29 자연이 우리에게 준 제재(制裁)  30 죽음을 이길 특권을 주는 것이다.  31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는 길은 무엇인가?  32 이제는 죽어도 좋습니까?  33 무엇인가를 하기위해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이다.  34 인간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  35 직업의 귀천  36 인간에게 주어진 것을 슬기롭게 살려가라.  37 이성의 소리에는 귀를 기울여야하며   38 그런 사람의 생명을 그 순간은 긍정하는 것이다.   39 인생에서 최상(最上)의 것은 무엇인가?  40 인간이 사랑하지 않으면, 누가 사랑할 것인가!!  41 사라져가는 이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본다.   42 사랑만이 우리를 이끌어 갈 수 있다.   43 생명의 샘은 이런 싱싱한 인간을 통하여 활약( 活躍) 한다.  44 인류를 위해서 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45독립성에 상처를 주지 않고 사귀어야 한다.  46사회를 위한 당연한 의무인것이다   47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길을 찾아 나아갈 것이다   48 자기를 향상시키면 자연이나 인류에게서 확실하게 사랑받는다.  49자기의 생명과 꼭 들어맞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행운아다.  50사람마다에 합당한 사명이 있는 것이다.  51진심어린 내 마음을 행동에 옮길 필요가 있는 것이다.   52생명을 긍정하는 곡을 일생을 바쳐 키려고 하는 노력을 할 밖에 없다.  53.불가능한 것을 가지고 사람이 사람을 나무랄 수 없다.  54나, 푸른 하늘아래 서서 우러러 부끄러울 바가 없노라.  55 그런 그에게 무엇인가 다가와서 다독이고 있다.  56.인생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57 일하기 위해서 태어났다58인간은 스스로 가능한 것만 해내도 대견하다.  59자기마음의 조각들을 주어가면서 걸어가는 것이다.  60악마는 이 의미를 알 수가 없었다.  61그 때 그 사람은 진보하고 생장(生長)한다.  62뒤는 당신에게 맡깁니다.  63그분의 말씀을 들으려 하노라!  64이 땅에서 살 수 있을 때까지 아름답게 사시오!  #우리에게는 힘이 없다는 말을 부끄러워해라  # 생명의 의지 1.생명이 없는 곳에 진정한 의미는 없다.  #생명의 의지2.과도기의 동물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다.  #생명의 의지3.우리의 이상은 생명의 이상이다.  #생명의 의지4.여기에 인생의 구원이 있다.  #사랑에 대해서1.이것을 제대로 알 때 사랑의 가치가 정해진다.  #사랑에 대해서2.사랑하기 때문에 미워할 수 가 없다.  # 사랑에 대해서3.사랑의 극치(極致)는 죽음을 아득히 초월(超越)한다. # 장어와 연어(섭리)  #외로움

외통역인생론 /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武者小路實篤)

사랑에 대해서1.이것을 제대로 알 때 사랑의 가치가 정해진다.

신은 사랑이시다. 라는 말이 있다.

사람이 만든 말 중에 아름다움과 사랑이라는 말이 무엇보다 아름답다. 그리고 이 둘이 인생의 무미건조함에서 우리를 구해주는 것이다. 이 둘이 덤덤하게 만들어졌다면 우리가 태어났다는 것이 실로 불행한 일이며 구원이 없는 세상에 내 던져진 것과 진배없다. 다행이 우리는 사랑과 아름다움을 느끼도록 되어있어 이 점을 누리게 되었으니 기뻐할 일이다.

사랑하는 대상 없이 이 세상을 살아간다는 것은 윤기 없는 삶이다. 사는 보람도 없는 것이다.

사는 즐거움은 사랑으로부터 온다고 해도 과장된 말은 아니다. 무엇인가를 사랑하지 않고는 인생을 살아낼 수 없도록 되어있다.그래서 사랑해야할 대상이 없는 사람은 불행하다.

그러므로 현명한 사람이 될수록 사랑의 대상이 불멸의 대상으로 되면서 우연(偶然)의 힘을 빌지 않고서도 살아내는 것이다. 즉 현명한 사람은 진리나 신(하느님)을 사랑한다. 찬미한다. 그는 여인을 사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고 벗들을 사랑하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동시에 자기의 일을 사랑하고 진리를 사랑하고 하느님을 사랑하고 아름다움을 사랑한다.

사랑하는 여인과의 만남은 행복하다. 연인은 아니더라도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음도 행복하다. 그러나 그들은 모두 불멸(不滅)하는 것이 아니고 마음이 변하기 쉬워 그 사랑을 함께 꾸준히 이어 내릴 것인지 아닌지 알 수 없다. 더구나 그런 사람을 갖고 있다는 것은 우연에 속(屬)한다. 더구나 그 상대가 자기보다 오래 살아 줄 것인가 아닌가를 알 수도 없다. 또 상대가 자기보다 잘 살아준다 해도 언젠가는, 그렇게 오래지 않은 장래에 어느 한 쪽 이 죽는다. 그들은 우리의 생명을 긍정하는 힘이라고 할 수는 없다.

그에 반해서 이웃 사람이나 하느님에 대한 사랑이라든가, 진리에의 사랑이든가, 또는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은 이쪽의 자격이 있기만 하다면 상대는 없어지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 지당할 것이다. 그러나 그 자격을 만들어내는 일은 쉽지 않다. 그 대신 일단 그 자격을 갖추면 그 기쁨은 그 사람의 머리를 부수지 않는 한 이어진다.

머리가 망가져도 인간이 기뻐하리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두뇌가 자유롭게 활동 하는 한, 인간의 정신이 자유롭게 활동하는 한 사랑은 늘 대상을 얻고 거기에서, 진리에서 오는 기쁨을 맞이할 것이다. 친구 중에 소심한 사람 하나가 다른 사람을 사랑하던 나머지 자살한 일이 있다. 인간의 질투심에 무서운 힘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을 사랑한다고 해서 자살했다면 심약한 사람이다. 사람에 따라서는 집착(執着)이 강한 사랑에 의해 행복해 질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게해야만 자기 삶의 보람을 느끼는 사람은 불안하다.

하지만 이웃을 사랑하는 사람, 하느님을 사랑하는 사람, 진리를 사랑하는 사람은 상대에게서 배신당하지 않는다. 공자는 여인을 사랑하는 열정으로 진리(?)를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기는 어렵다고 알려주고 있다. 하지만 그토록 집착이 강하지 않을지 모르지만, 진리를 사랑하는 그들의 사랑이야말로 우리에게 편안이 살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해 준다. 어떤 사랑이 편안한 사랑이고 어떤 사랑이 불안한 사랑인가?

이것을 제대로 알 때, 사랑의 가치가 정해진다.

일시적인 사랑, 우연하게 지배되는 사랑은 강한 힘이 있어서 우리는 이를 즐길 수 있는 데까지 즐기기는 하지만 여기에 너무 집착하는 이는 어리석은 사람이다. 불안한 느낌을 준다. 그때에 그 사랑이 다시 조용하게 영속적(永續的)이며 우연에 지배되지 않는 사랑으로 바로잡히면 좋지만 이를 방해하는 성질을 갖고 있다면 위험하다. 차분해지지 않는다.

인간에겐 여러 가지 본능이 있다. 인간은 우선 살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생명의 사랑이 필요하다. 생명에 너무 집착하는 이는 행복하지 않지만 생명을 사랑하지 않는 이도 또한 행복해지지는 않는다.

이어서 인간은 종족 보존을 위해서 자녀를 두고 이들을 기르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기 위해서 연애와 어버이의 사랑이 주어졌다. 이것은 인간에게는 행복이지만 여기에도 너무 집착하면 불행해지며 번뇌(煩惱)가 따른다. 부부는 상대의 인격에 흠집을 내서는 안 된다.살면서보다 큰 다른 사랑을 키워감이 필요하다.

무샤노고우지사네아쓰(武者小路實篤)/외통

 

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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