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공과 집중력

글 두레 2011. 10. 11. 05:32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스티브 잡스를 보면 미혼모의 아들로 태어나 버려졌고, 가난한 집에 입양되어 배고프게 자랐고, 대학에 1년도 채 못 다니고 중퇴하였지만 성공하였다.

   큰 인물들은 밑바닥의 쓰라린 환경에서 태어나 처절한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다. 밑바닥에서 출생하는 이유를 하느님의 섭리라고 볼 수도 있고, 전생에 이미 공부해 놓은 성적이라 할 수도 있고, 팔자소관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다음에는 후천적인 노력이 추가되면서 내공이 쌓인다.

즉 3가지 액체를 흘린 양에 내공은 비례한다. 피·땀·눈물이 그 3가지 액체이다. 피·땀·눈물을 얼마나 많이 흘렸는가에서 결판이 난다. 이거 안 흘린 사람들은 말을 해도 설득력이 떨어지고,카리스마도 별로 없다.

'맹자(孟子)'의 '고자장(告子章)'에 이 대목이 잘 정리되어 있다.

    "천장강대임어사인야(天將降大任於斯人也) :하늘이 장차 그 사람에게 큰일을 맡기려고 하면, 필선노기심지(必先勞其心志) :반드시 먼저 그 마음과 뜻을 괴롭게 하고, 고기근골(苦其筋骨):근육과 뼈를 깎는 고통을 주고, 아기체부(餓其體膚):몸을 굶주리게 하고,궁핍기신행(窮乏其身行) :그 생활은 빈곤에 빠뜨리고, 불란기소위(拂亂其所爲):하는 일마다 어지럽게 한다,시고동심인성(是故 動心忍性):그 이유는 마음을 흔들어 참을성을 기르게 하기 위함이며,증익기소불능(增益其所不能):지금까지 할 수 없었던 일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조선시대 선비들이 절해고도로 유배를 가서 처절한 고독과 고통을 겪을 때 방 안에 써 붙여 놓으며 스스로를 달랬던 글이 바로 이 '고자장'이다. 아마 이 '고자장' 없었으면 유배 가서 많은 이가 자살했을 것이다.

   내공을 쌓는 또 하나의 방법은 집중력이다. 스티브 잡스의 날카로우면서도 약간 매부리코 같은 코가 주목된다. 시비가 분명하고 군더더기를 용납하지 않는 아주 단호한 코이다. 잡스가 젊었을 때부터 선불교(禪佛敎)를 좋아했다고 하는데, 선(禪)의 요지가 불립문자(不立文字)요, 단도직입(單刀直入)이다. 잡스의 이 매서운 코는 단도직입하는 칼과 같이 상대를 한칼에 쳐버리는 기세를 품고 있다. 인간적으로는 매정하고 피곤한 코이지만, 애플의 집중력과 추진력은 잡스의 이 코와도 무관하지 않았다고 보인다. /조용헌 /조선일보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티브 잡스의 말  (0) 2011.10.13
스티브 잡스의 연설문  (0) 2011.10.12
두 수도승  (0) 2011.10.10
인생  (0) 2011.10.09
삶이란  (0) 2011.10.08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