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몸가짐 아홉가지

1. 두용직(頭容直) - 머리를 곧게 세워라. 지금 우리 주변엔 고개 떨어뜨린 사람이 너무 많다. 하지만 다시 고개를 들어 하늘을 보라. 아직 끝이 아니다. 끝인 듯 보이는 거기가 새 출발이다.

2. 목용단(目容端) - 눈은 바르게 가져야 한다. 눈매나 눈빛은 중요한 만큼 눈매는 안정시켜 흘겨보거나 곁눈질하지 말며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어야 한다.

3. 기용숙(氣容肅) - 기운을 엄숙히 하라. 우리는 예외 없이 세상 속에서 기 싸움을 하고 있다. 기 싸움은 무조건 기운을 뻗친다고 이기는 게 아니다.

4. 구용지(口容止) - 입을 함부로 놀리지 말라. 물고기가 입을 잘못 놀려 미끼에 걸리듯, 사람도 입을 잘못 놀려 화를 자초하는 법이다. 입구(ㅁ) 자가 세 개가 모이면 품(品) 자가 된다. 자고로 입을 잘 단속하는 것이 품격의 기본이다. (品 물건 품)

5. 성용정(聲容靜) - 소리는 조용하게 가져야 한다. 말을 할 때는 시끄럽게 해도 안 되며 바른 형상과 기운으로 조용한 말소리를 내도록 해야 한다.

6. 색용장(色容張) - 얼굴빛은 씩씩하게 하라. 사람들의 얼굴빛이 어둡다. 어렵다고 찡그리지 말고 애써 얼굴을 웃어라. 긍정과 낙관이 부정과 비판을 이기게 하라!

7. 수용공(手容恭) - 손은 공손하게 가져야 한다. 손을 사용할 때가 아니면 마땅히 단정히 손을 맞잡고 공수(拱手)해야 한다.

8. 족용중(足容重) - 발은 무겁게 가져야 한다. 즉, 처신을 가볍게 하지 말라는 말이다. 발을 디뎌야 할 곳과 디디지 말아야 할 곳을 구별할 줄 알라는 말이다.

9. 입용덕(立容德) - 서 있는 모습은 의젓하게 가져야 한다. 중심을 잡고 바른 자세로 서서 덕이 있는 기상을 지녀야 한다. 고로 서 있을 자리와 물러설 자리를 아는 것이다. /율곡 선생님의 격몽요결 중에서-









'일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따뜻한 마음을 품고 사는 사람  (0) 2022.02.05
세상에 전하고 싶은 7가지 이야기  (0) 2022.02.04
전해주고 싶은 이야기  (0) 2022.02.02
본 적은 없어도 행복을 주는 사람  (0) 2022.02.01
마지막 편지  (0) 2022.01.3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