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는가?

외통프리즘 2020. 6. 11. 04:49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없는가?

9322.200611 없는가?

논리적 귀결은 가당치 않아서 그냥 조소의 화살을 방패 없이 흠뻑 마음으로 맞아 제치기로 한다
. 다만 떠오르는 생각을 묻어 버릴 수 없어서 이렇게 늘어놓는다. 단순 간결을 핑계로 비웃음을 벗어나지 못함을 스스로 알면서 내 푸념 섞인 헛소릴 한껏 풀어 놓는다. 딴에는 내 속을 후련히 다 털어놓으려 애쓰지만, 그래도 그만 마음뿐이다. 마냥 병속에 갇혀있는 심사다.


없다는 말은 있다를 숨기고 있는것을 전제로 비롯된 말이다. ‘없다는 내 오감에 닿아 표현되는 울에 모든 것을 가두고 드러내는 표현이라 여겨서 생각해본다.


내 눈에 보이는 것, 만져지는 것들은 그 것이 보이지 않거나 만질 수 없을 때 없다고 할 것인데, 그 것은 멀리(시 공적 제약)떨어져 있거나 가까이 있어도 볼 수 없을 때(인간 한계) ‘없다고 할 테지만 그 실()있는것이다. 또 냄새를 맡아서 사물의 존재를 알게 될 수도 있다. 그 냄새가 없을 때 없어진 것은 아니다. 멀리 사라졌거나 다른 물질로 변한 것이리라. 역시 있는것이다.


달리, 한 때( 時刻)에 말하지 않은 것을 말한 적 없다고 할 때 그 ()’는 것은 그 행위를 부정하는 것이니 행위의 가능성인 있음을 전제한 말이니 역시 그 말을 내뱉지는 않았지만 속엔있는것이다.

‘없다(부정)’는 말은 긍정(肯定)의 짝이라고 보아 그 짝, 긍정이 없으면 부정도 없을 것이다.



모양(형용)이 어떻고 느낌이 어떻고 하는 말도 그 말뜻의 원의(願意)를 제쳐놓고서는 이 말들은 생겨날 수 가 없으니 처음부터 있는 것을 찾아 내지 못해서 없는 것처럼 된 것이다.


살피면, ‘흰 모자가 어울리더라.’고 할 때 은 것이 감추어진 짝의 표현이고 모자는 민(모자를 안 쓴)머리를 감춘(생각)상태와 짝이 된 표현의 말이 되었다. ‘어울린다.’는 말은 그렇지 않다(안 어울린다).’는 말의 반대 표현이다. 또 있다. 이즈음 IT(정보통신) 시대에 파생되는 말마디도 또한 짝(이거나 어원;語源)은 있게 마련이다. 다 모아서 추려보면 있는것은 없는’(드러나지 않은) 것의 짝 말이다.


세상은 있는 것, 보이는 것, 보이지 않는 것, 생각으로만 있는 것, 의 모든 것은 그 원천은 단 하나 있다는 것의 파생(물질, 비 물질, 심령, 등등)(또는 생각)인 것이다. 그래서 모두는 하나이고 그 하나는 '있는' 그 것이다. 그 밖의 모든 표현은 원초적으로 없는 것이다. 즉 모든 사유(思惟)가 바로 세속적 산물인 것이다. ‘인간인 내가 없으면 세상도 우주만물도 없는 것인가? 아니다.


본질은 하나, 곧 표현 불가능하고 우리가 모르는 하나일 수밖에 없는, 곧 진리의 한 점만이 있을 뿐이다.


이 점을 나는 ()’이라고 할 것이다. 우주도 한 점이 시원(始原)이고 그에 속한 모든 것도 하나이고 가늠 할 수 없는 크기다. 아니 우리로서는 가늠할 수 없는 작은 것일지도 모른다.


결국 하나있을뿐이다. 그래서 나는 이 하나를 격화 한다. 그리고 믿고 맡긴다. /외통-



'외통프리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첨단심경尖端心境  (0) 2021.11.09
허튼소리  (0) 2021.09.09
백치변白痴辨  (0) 2019.12.30
행복율怪說  (0) 2019.09.02
창도 할머니  (0) 2019.08.3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