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재재화화(財災貨禍)

 

'미공비급(眉公祕笈)'의 한 구절이다. "일찍이 돈 '()' 자의 편방(偏傍)을 살펴보니, 위에도 창 '()' 자가 붙었고, 아래에도 붙었다. 돈이란 참으로 사람을 죽이는 물건인데도 사람들이 깨닫지 못한다. 그럴진대, 두 개의 창이 재물[]을 다투는 것이 어찌 천()하지 않겠는가?(嘗玩錢字傍, 上着一戈字, 下着一戈字, 眞殺人之物, 而人不悟也. 然則兩戈爭貝, 豈非賤乎?)" '()'은 해친다는 뜻이다. 창이 아래위로 부딪치는 모양이니 그 사이에 끼면 안 다칠 수가 없다. 돈 전() 자와 천할 천()에 모두 이 뜻이 들어 있다. 파자(破字) 풀이 속에 뜨끔한 교훈을 담았다.

 

윤기(尹愭·1741~1826)의 글에도 비슷한 얘기가 있다. "대저 재물[]은 재앙[]이고, 재화[]란 앙화[]. 벼슬[]은 죽음[]이고, 관직[]은 근심[]이다. 세상 사람들은 재화(財貨)를 가지고 재화(災禍)에 당하고, 사환(仕宦) 때문에 사망의 환난[死患]에 걸려든다. 이는 본시 이치가 그런 것이다(夫財者災也, 貨者禍也. 仕者死也, 宦者患也. 世之人以財貨而取災禍, 以仕宦而罹死亡之患者, 固其理然也)." 앞서는 부수 자를 풀어 의미를 끌어냈고, 여기서는 독음으로 글자 풀이를 했다. 재물은 재앙이요, 재화는 화근이다. 사환(仕宦)의 벼슬길은 사환(死患), 곧 죽음을 부르는 근심 길이다.

 

세상 이치가 원래 그렇다니, 정말 그런가? 더할 나위 없이 가깝던 사이가 돈 문제로 한번 틀어지면 원수가 따로 없다. 물불을 안 가리고 천한 짓도 마다하지 않는다. 재재화화(財災貨禍)요 사사환환(仕死宦患)이다. 재물로 떵떵거리고 벼슬길에서 득의연할 때는, 이것이 내게 재앙의 빌미가 되고, 나를 파멸로 몰고 갈 구실이 될 줄은 차마 몰랐다. 구렁텅이의 나락에 떨어진 뒤에야 그것을 알게 되니 때가 너무 늦었다.

 

"풍류롭고 득의로운 일은 한번 지나가면 슬프고 처량해도, 맑고 참되고 적막한 곳은 오랠수록 점점 의미가 더해진다(風流得意之事, 一過輒生悲凉. 淸眞寂寞之鄕, 愈久轉增意味)." '소창청기(小窓淸記)'의 한 단락이다. 단번에 통쾌한 일 말고, 잔잔히 오래가는 은은한 향기를 생각한다.//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종자 (讀書種子)  (0) 2017.02.23
검신용물(檢身容物)  (0) 2017.02.15
처명우난(處名尤難)  (0) 2017.01.25
손이익난(損易益難)  (0) 2017.01.18
명창정궤(明窓淨几)  (0) 2017.01.14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