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작은 것과 큰 것

5591.160912.작은 것과 큰 것

엄마의 등에 업힌 돌배기 애기에게 오천 원을 쥐여 주었다
. 이미 직장을 떠나 출가했으니 만나리라고는 짐작도 못했던 터라. 반가운 나머지 격의 없는 돌발행동으로 이루어졌다. 그러고 그녀는 방을 떠났다. 그로부터 한 참 뒤 또다른 퇴직 출가여직원이 애기를 없고 나타났다. 두 애기는 비슷한 또래였다. 예고 없는 대면에 당황하면서 지갑을 뒤질 수밖에 없었다오천 원짜리가 없다. 그러니 세워 놓고 이웃 동료에게 물어 볼 수도, 은행에 갈 수도 없이 잠시 망설이는 그 순간 번개철럼 스치는 것, 앞서의 오천 원. 별 수 없이 만원을 애기 손에 들려주었다. 그도 나갔다.
 
뒤에 안 일이지만 퇴직여직원들, 그들만의 모임이었다. 미리 알았더라면 오천 원짜리든 만 원짜리든 같은 액수로 마음의 준비를 했을 터인데, 앗 ! 잘못 된 것을 깨닫지만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일이었다.
 
아니나 다를까, 앞서 온 애기엄마가 아까 와는 생판 다른 낯빛으로 다가와서는 애기 손에 들린 오천 원짜리를 낚아채어 내 앞에 내 밀면서 얘는 아직 돈을 모릅니다. 돌려 드립니다.’ 그러고 예의 바르게 물러간다.
 
본의 아닌 내 잘못된 처신의 결과임을 순간 뉘우치지만 다른 어떤 언행도 오히려 더 구차한 내 모습으로 만들 것이고, 그녀 또한 대놓고 자기의 기분을 말 할 입장과 처지가 못 됨을 스스로 알고 있었을 것이기에 지금 이렇게 하는 자기의 생각 안팎을 그대로 들어낼 리 없을 것이라고 까지 내 생각이 미쳤다. 사람차별까지 확장되었을 그녀의 감정을 누룰 수 없어서 되돌려주는 그의 심경은 그대로 칼이 되어  내 가슴에 꽂혔다. 아니였다면 이렇게 되돌리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이르러, 그냥 담담히 받아들면서 녀석 훌륭하네!’ 얼버무리는 내 손은 떨리지만 몸은 땅에 얼어붙었다.
 
40년 전의 일이다. 따로 불러 변명의 기회를 마련하자니 그가 내색을 감춘다면 오히려 내가 무안할 것이고 그렇다고 여럿 있는 데서 내 행동을 변명하자니 더욱 우셋거리가 될 것이기에 그냥 내 몫으로 묻어 두기로 한 그 때였다.
 
오늘에 와서, 지난 이 일이  털어버릴 수 없는 앙금이 되어 끈적이고 있다. 가장 작은 일상이 바위의 무게로 짓눌러 댄다. 그러나 어쩌랴! 물리적 한계를 탈피한 영의 세계에선 이 모든 것이 풀리고 밝혀지리라고 뇌고 뇐다. /외통-



'외통프리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어유감  (0) 2019.08.23
외통프리즘 찾기  (0) 2017.02.26
동심광복童心光復  (0) 2015.08.18
한반도  (0) 2011.09.05
선조들의 지혜  (2) 2010.09.20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