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인생은 나와 너와의 만남이다

인생의 만남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와 너와의 만남이다. 대인관계(對人關係)를 떠나서 인간을 생각할 수 없다. 우리를 떠나서 내가 있을 수 없고, 네가 있을 수 없다. '나는 존재한다.' 라는 명제보다 더 기본적인 명제는 '우리는 존재한다.' 는 명제다. 나는 우리 속의 나요, 너는 우리 속의 너다. 나와 네가 만나는 우리의 마당이 사회다.

 

사회의 사()는 제사(祭祀)를 지내는 공공장소요, 회는 서로 만난다는 뜻이다. 영어의 'Community(사회)''Communion(교제)'은 같은 어원에서 유래한다.

 

신이나 동물만이 혼자 살 수 있다. 신이나 동물은 완전한 고독 속에서도 살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은 완전한 고독 속에서는 살 수 없다. 인간은 완전한 고독 속에 빠질 때 미치거나 비인간(非人間)으로 전락한다. 인간은 그 근원에 있어서 상호조우(相互遭遇)의 존재요, 서로 대화하는 존재다. 나와 네가 모여서 우리가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속에서 나와 너의 존재가 비로소 가능한 것이다.

 

인생은 만남이다. 인생의 만남에는 여러 가지의 형태와 의미가 있다. 로미오와 줄리엣의 만남은 비극적인 사랑의 만남이다. 그들은 뜨거운 사랑의 정열로 젊은 생명을 연소시키고 말았다. 파우스트와 메피스토펠레스의 만남은 인간과 악마의 만남이다. 그것은 빛과 어둠, 선과 악의 대결(對決)이다.

 

카인과 아벨의 만남은 질투와 살해의 만남이다. 질투의 노예가 된 카인은 분노의 파토스 때문에 자기의 혈육(血肉)의 동생인 아벨을 죽이고 말았다. 그것은 인생의 저주스러운 조우다.

 

예수와 유다의 만남은 배신(背信)과 가책의 만남이다. 유다는 은() 30()에 눈이 어두워서 자기의 스승을 로마의 관헌에게 팔고 양심의 가책 때문에 목을 매고 죽었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공자() 안연(顔淵)의 만남은 깊은 교육적 만남이다. 두 인격의 조우에서 정신의 높은 향상이 있었고 진리의 대화가 꽃 피었다. 그것은 가장 바람직한 만남 중의 하나다.

 

예수와 베드로, 석가와 아난(阿難)의 만남은 인생의 희귀한 만남에 속한다. 두 혼()과 혼()의 조우에서 깊은 대화가 이루어졌고 영원한 생명을 희구(希求)하는 신앙의 문이 열렸다.

 

간디와 네루의 만남에서 인도해방의 대업이 이루어졌다. 그것은 한 민족의 독립과 자유를 낳기 위한 위대한 인격의 해후였다.

 

단종(端宗)과 성삼문(成三問)의 조우는 신()과 의()를 일으켜 세우는 충성(忠誠)의 조우다. 우리는 이 조우에서 인간의 정신의 추상열일(秋霜烈日)과 같은 의기(義氣)의 빛을 본다.

 

인생에는 여러 가지의 조우가 있다. 세상에는 다채(多彩)로운 만남이 있다. '도전(挑戰 : Challenge)과 응전(應戰 : Response)의 조우(Encounter)에서 창조(Creation)가 이루어진다.'고 토인비는 갈파했다. 작용과 반작용(反作用)이 부딪칠 때 운동이 일어난다. 모든 것은 서로 만난다. 서로 만남에서부터 인생과 역사가 시작한다. /좋은 글 중에서-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삶의 다섯 가지 독약과 묘약  (0) 2016.05.04
내 마음에 담겨진 당신  (0) 2016.05.03
인생길 살다보면  (0) 2016.05.01
비바람 없이 사는 사람은 없다  (0) 2016.04.30
돈에 관한 명상  (0) 2016.04.29
Posted by 외통
,